전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대학원 장수영 박사과정생(지도교수, 김진혁)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NRF)이 지원하는 ‘2023년도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부문에 최종 선정됐다.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은 국내 박사과정생(석.박사과정생 및 수료생 포함) 박사학위 논문 연구와 관련된 창의적, 도전적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수영 박사과정생은 향후 2년간 총 4천만원의 연구장려금을 지원받으며, ‘Kesterite계 물질 기반 PEC 수전해 광음극 개발 및 PEC 시스템 구현’을 주제로 연구 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심각해진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대체에너지 개발이 시급함에 따라 그린수소 개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광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수소를 생산해내는 광전기화학(PEC) 수전해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PEC 수전해에 사용되는 재료를 지구상에 풍부하고 독성이 없는 Kesterite계 물질을 기반으로 높은 광-수소변환 효율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수영 박사과정생은 “김진혁 교수님의 지도를 받아 연구방향을 잘 설정하여 선정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연구 지원을 바탕으로 더 높은 수준의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 좋은 성과로 보답하고 싶다”라고 밝혔다.